"많이 힘들다" 전날 지인에 문자…현장에 유서는 없어
'회생절차 신청' 망고식스 강훈 대표 자택서 숨진 채 발견
'회생절차 신청' 망고식스 강훈 대표 자택서 숨진 채 발견
카페 '할리스', '카페베네', '망고식스'를 이끌어 '커피왕'으로 알려진 강훈(49) KH컴퍼니 대표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5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따르면 강 대표는 전날 오후 5시 46분께 서울 서초구 반포동 자택 화장실에서 숨져있는 것을 회사 직원이 발견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회사 직원은 강 대표와 연락이 닿지 않아 집을 찾아갔다가 숨져있는 것을 보고 119에 신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강 대표가 회사 운영이 어려워져 금전적으로 힘들어했고 23일 지인에게 처지를 비관하는 듯한 문자를 보냈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지인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최근 회생개시절차 신청한 것을 언급하며 "많이 힘들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강 대표는 아내와 이혼했으며, 아들(21)이 1명 있지만 이따금 연락하고 지낼 뿐 함께 살지는 않았다.

아들은 강 대표가 전혀 내색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버지가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고 경찰 관계자는 전했다.

강 대표는 최근 반포동으로 이사해 월세를 내며 원룸에서 살고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현장 상황으로 미뤄 일단 타살 혐의점은 없으나 정확한 사인을 가리기 위해 26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대표는 1998년 커피전문점 '할리스'를 공동창업했으며 2008년 '카페베네'로 옮긴 후 2010년 사장직에 올라 회사 성장을 이끈 커피전문점 1세대 경영인이다.

2010년에는 KH컴퍼니를 세우고 이듬해 디저트전문점 망고식스를 선보였으며, 지난해 커피식스·쥬스식스를 운영하는 KJ마케팅을 인수했다.

하지만 망고식스는 매장 수가 줄고 매출도 적자로 전환하는 등 고전을 겪었다.

결국, KH컴퍼니와 KJ마케팅 최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서를 제출했다.
'회생절차 신청' 망고식스 강훈 대표 자택서 숨진 채 발견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run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