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호 닻 올랐다…적폐청산·검찰개혁 '험난한 여정' 시작
검사장 인사로 '인사태풍'…연내 검·경 수사권 조정·공수처 매듭지어야
'국정농단' 재판부터 방산비리·靑 캐비닛 문건 등 사정수사 현안도 산적

검찰개혁 기치를 내건 문재인 정부의 첫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문무일(56·사법연수원 18기) 후보자가 이르면 25일 임명과 동시에 공식 업무에 돌입한다.

검찰 안팎에 따르면 문 후보자는 이날 일과 중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대검찰청에 처음 출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월 11일 김수남 전 총장이 퇴임한 후 2달여 만에 총장 공석 사태가 해결되는 것이다.

문 후보자는 정부 초반 2년간 조직을 이끌면서 '적폐청산'이라는 국정과제 실현과 함께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등 검찰개혁 논의를 연내 매듭지어야 하는 막중한 책무를 맡게 됐다.

현재 검찰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철저한 공소 유지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캐비닛의 전 정권 문건 수사, 면세점 비리 의혹, 방산비리 척결까지 시급한 사정 과제들이 산적한 상황이다.

동시에 '무소불위'라는 지적을 받은 막강한 수사권을 내려놓고, 조직 문화도 개선하는 등 시대적 요구인 검찰개혁 역시 이행해야 한다.

'제 살 도려내기'의 아픔을 감내하며 부정부패 수사에서도 성과를 보여야 하는 난제를 떠안은 셈이다.

26일로 예정된 법무부 검찰 인사위원회의 검사장급 이상 고위간부 인사는 개혁의 시작점으로 여겨진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장기간 미뤄진 이번 인사는 2015년 12월 이후 1년 7개월 만이다.

문재인 정부는 과거 논란이 된 '정치 검사'들을 대대적으로 솎아내겠다는 방침이어서 인사 폭은 어느 때보다도 클 것으로 보인다.

검사장급에서 중간간부로 이어지는 '인사 태풍'이 지나간 뒤 동요하는 조직을 안정시키고 개혁 방향에 대한 내부 합의를 끌어내는 것은 문 후보자의 첫 번째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복잡 다양한 개혁 과제를 끌어안고 출범하는 문 후보자가 안팎의 거센 도전에 맞서 어떤 리더십을 보여주면서 검찰을 이끌어갈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