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교육감. / 사진=한경 DB
조희연 서울교육감. / 사진=한경 DB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이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폐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시스템’에 방점을 찍었다. 자사고·외고 존폐는 개인의 욕구가 아닌 제도의 문제로, 해법 또한 제도적 정비와 개선에서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조 교육감은 10일 서울교육청에서 열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개개인의 선택과 제도로서의 자사고·외고는 별개의 문제”라며 이 같이 말했다. 지난달 28일 5개 자사고·외고·국제중 재지정 결과를 발표하며 ‘중앙정부 역할론’을 제기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그는 교육청 평가를 통한 자사고·외고 폐지에 회의감을 드러내며 시스템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자사고 폐지 정책 방향에 전념했음에도 서울의 25개 자사고 중 2개 학교만 일반고로 전환했다”면서 아쉬움을 내비쳤다.

조 교육감은 이달 7일 서울 강서구 장애인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토론회가 지역 주민 반발로 무산돼 ‘님비(NIMBY) 논란’을 빚은 데 대해 “통합교육 관점에서 자사고·외고 폐지 반대와 특정 지역의 특수학교 설립 반대는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강남과 강북, 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이 분리돼 교육받는 것에 반대한다”고도 했다.

남은 1년 임기 동안 자사고·외고 폐지와 이에 따른 후속 조치로 제시한 강·남북 통합학군 설치, 특수학교 설립 등을 중단 없이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단 속도와 방법은 조절해가며 “과속하지 않는 대신 가야할 방향을 잃지 않는, 문제제기형을 넘어 대안창출형인 교육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