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가뭄에 폭염…공업용수도 말랐다
올해 전국 누적 강수량이 4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영농 현장뿐만 아니라 산업계도 공업용수 부족으로 가뭄을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이 폭염과 물 부족에 시달리면서 제한 급수, 시간제 단수 등을 걱정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이달 16일까지 전국 누적 강수량은 186.7㎜로 1973년 기상 관측을 시작한 이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최근 30년간 평균치인 평년값(362.1㎜)의 절반 수준(51.56%)에 불과하다.

가뭄은 특히 경기·충남 지역에서 심각하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전국 가뭄 발생 면적이 5491㏊에 이르는 가운데 경기·충남 지역이 85%를 차지했다. 저수지 저수율이 평년의 50% 이하로 떨어진 지역도 세종 평택 안성 화성 서산 홍성 예산 광양 고흥 등으로 일부 지역에 몰려 있다.

5~6월 모내기 철에 전국 저수지가 바짝 마르면서 농민들 속도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현재 전국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41.5%로 하락했다. 전국에 사흘째 폭염까지 이어지고 있어 저수율이 더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

산업현장에도 ‘비상’이 걸렸다. 국내 3대 석유화학산업단지인 대산산업단지는 공업용수 공급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인근 기업들에 매일 12만t 규모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대호호 저수율은 7.8%까지 떨어졌다.

전국적인 가뭄이 단시일 내 해소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반도 북쪽의 찬 공기가 장마전선을 한반도 남쪽으로 밀어내면서 이달 말 장마가 시작되더라도 강수량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고재연/박상용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