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해양안전 산업제품 전시 및 VR(가상현실)을 활용한 해양사고 안전체험관 운영
세계 최고 해양안전 전문가 초청, 4차 산업혁명 선도 해양안전산업 기술강연회 개최

부산시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벡스코(BEXCO)에서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제3회 대한민국 해양안전 엑스포(Korea Maritime Safety Expo 2017)’를 연다고 8일 밝혔다.

대한민국 해양안전 엑스포는 ‘세월호’ 사고와 최근의 ‘스텔라데이지호’ 침몰사고 등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해양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2015년부터 개최돼 올해 3회째다.

해양안전사고는 선진 과학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산업화·제품화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그 피해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대한민국해양안전 엑스포’는 첨단 해양안전 기술과 관련 산업제품을 소개함으로써 해양안전 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가상현실에서 해양안전사고 체험을 통해 해양안전 의식제고 및 문화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해양안전에 관한 최신 기술 산업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행사로 해양안전·사고예방 체험관 운영 해양(조선)안전기술 및 기자재 등 첨단 해양안전 산업 제품 전시 세계 최고 전문가 초청 해양안전 기술 강연이 있다.

엑스포 기간중 14~15일 열리는 국제 해양안전 컨퍼런스는 세계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해양산업 혁명 비전에 대해 20건의 특별 강연이 열린다. 주요 초청연사와 강연 주제로는 미국 해양경비대 존 W. 모거 (John W. Mauger) 사령관 - 역사에서 배우는 미국 그리고 국제 해양안전 비전 영국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 해양안전연구센터 드라코스 바살로스 (Dracos Vassalos) 소장 - 해양안전 산업혁명 비전 등 국내외 20명 (국외10명, 국내10명)의 연사가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손실, 재산손실, 환경파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해양안전산업 혁명 비전을 주제로 특별 초청강연을 한다.

해양안전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해양안전 체험특별관이 운영된다. 전시관 방문객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대형 풀장을 이용한 고립자 인명구조체험, 구명뗏목 탑승체험 등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해양안전 체험프로그램 및 가상현실을 이용한 VR체험관을 개설해 비상시 선박탈출, 구명정 진수, 가상 구조훈련 등 더욱 생생한 체험을 만날 수 있다.

부대행사로는 해상에서의 사고시 생명을 지켜주는 구명조끼 착용에 대한 국민인식을 높이고 관련 기업의 제품홍보 및 수출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한 Best Life Jacket Contest 및 업계의 해외 수출판로 개척과 비즈니스 성과제고를 위해 해외 해군 초청 수출상담회가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국민안전처, 대한민국해군, 한국선급, 수협중앙회 등 해양안전 관련 36개 관련 기관 및 업·단체가 후원하며, 국내외 150여개사 450부스가 설치 운영될 예정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해양안전을 책임지는 정부와 해군, 해경은 물론 기관·단체·협회·민간까지 참여해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안전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교류와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안전한 바다를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해양안전 전문 박람회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