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부산시장은 5일 오후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국내 첫 상업원전인 고리1호기 영구 폐로를 앞두고, 그 동안 국가적 논란이 되어 온 신고리 5, 6호기 건설에 대한 입장과 탈원전의 대안인 클린에너지 부산시 계획에 대한 시청기자회견을 가졌다.

서 시장은 "신고리 5, 6호기 건설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탈 원전 기조 속에 건설 중단을 공약했다"며 "부산시는 신고리 5, 6호기가 건설 중단된다면, 탈핵으로 가는 큰 이정표가 되리라 기대하며,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산시는 고리 1호기 폐로 이후 원전해체 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리는 만큼, 부산을 원전해체 산업의 거점으로 지정해 줄 것과 원전 소재 지자체로써 갖는 특수한 부담과 지역발전 저해를 감안해 지방세인 ‘핵연료세’ 신설’을 제안했다.

서 시장은 탈 원전에 대한 책임 있는 정책 대안으로 올 해 초 ‘클린에너지 부산’을 선언한 이후 부산시의 에너지정책의 전환 추진상황과 계획에 대해 밝혔다.

우선, 클린에너지 정책의 전문성과 효율적 정책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클린에너지 정책관(3급) 직제를 신설하고 오늘 7월 1일 최종 임용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시의 정책을 뒷받침 할 민·관협의체 기구로써 ‘에너지정책위원회를 신설해 오는 7월 중 정식 출범하겠다고 덧붙였다.

클린에너지 도시 실현을 위한 구체적 사업은 △해양에너지 연구개발(R&D) 기반시설 조성 △ 혁신도시 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마이크로 그리드 사업) △도시재생사업 분야 클린에너지 보급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을 꼽았다.

서 시장은 “클린 에너지 부산의 실현은 시민의 참여와 성원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만큼 많은 시민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