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한 폐수처리 공장에서 유해 가스가 누출됐다. 반경 1㎞ 내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대피하라는 권유가 내려졌다.

1일 오전 7시 52분께 부산 사상구 덕포동의 한 폐수처리 공장에서 노란색 가스가 누출돼 주변을 뒤덮었다.

공장 내 80t 규모의 폐수 저장조 안에 있는 슬러지(오니)에서 발생한 이 가스는 공장 건물 틈과 굴뚝을 통해 밖으로 빠르게 퍼졌다. 가스가 누출되자 공장 직원 16명은 밖으로 대피했다.

출동한 119 특수구조대와 경찰, 낙동강유역환경청, 사상구청 직원들은 공장 주변을 통제했다. 이들은 가스 누출을 막으려고 조치했지만, 완전히 억제되지는 않아 미량이 계속 누출됐다.

이날 정오께 거의 누출이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공장 관계자는'찌꺼기에 황산을 투여했는데 노란색 연기가 나며 화학 반응을 일으켰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구 환경위생과는 해당 진술을 토대로 가스가 유해 질산가스로 추정된다며 오전 9시 20분 주민 150명을 대피시켰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오전 10시께 해당 가스가 유해물질인 이산화질소와 아크릴로나이트릴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종적으로 확인했다.

해당 물질은 많이 흡입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소량을 흡입하더라도 구역질이나 두통, 졸림, 설사 등 증상을 겪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구는 오전 10시 35분부터 대피범위를 공장 주변 반경 1㎞로 확대했다.

사상구는 삼락동과 덕포2동 주민센터를 통해 주민들에게 대피를 권유하고 아파트마다 전화를 걸어 사고 가스 누출 사실을 알리고 있다.

해당 구역 내 주민은 삼락동 6800명, 덕포동 1만4000여명 등 총 2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구 관계자는 "첫 조사를 했을 때 공장 주변 이산화질소 농도가 480ppm, 아크릴로나이트릴 농도가 190ppm으로 심각한 상황은 아니었고 중화 작업도 거의 이뤄진 상황이지만, 공기 중에 유해물질이 얼마나 머무를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안전조치 차원에서 대피권유 범위를 넓게 잡았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사고 현장 수습이 끝나는 대로 공장 관계자를 불러 정확한 가스 누출경위를 수사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