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도 비슷한 상황에서 유사한 집회 관리 할 방침 시사
"집회 많았던 상황 종료…민생치안 투입 늘려 강화할 방침"


지난 주말 서울 도심에서 열린 집회에 대한 경찰의 대응·관리 방침이 교통 등 중심으로 바뀐 것은 폭력 가능성이 작고 집회 신고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었다고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설명했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29일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집회는 전교조와 민주노총 집회였는데 우리가 입수한 첩보 상 별다른 폭력·불법 사항이 입수되지 않았다"며 "신고대로 집회·행진한다고 해 경찰병력을 모두 배치할 필요가 없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경찰은 주말 집회 현장에 의경 등 경찰 병력을 전혀 배치하지 않았고 경찰 버스도 현장에서 눈에 띄지 않았다.

교통경찰만 투입해 행진 시 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는 데만 집중했다.

경찰 병력이 집회 참가자들을 에워싸거나 청와대 등 특정 지역으로 가는 경로를 막고, 심할 경우 경찰 버스 등으로 차벽을 쳤던 과거와는 사뭇 달라진 방식이다.

김 청장은 "교통경찰관과 폴리스라인 위주로 관리하고 비상 상황을 위한 경찰 병력은 원거리에 노출하지 않고 대기하도록 했다"며 "결과적으로 불법상황 없이 잘 끝났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앞으로 경찰병력 운용은 그때마다 필요성 등을 판단해서 대비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해 이후에도 지난 주말과 비슷한 상황이면 마찬가지 방식으로 집회 관리를 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앞서 이대형 경찰청 인권보호담당관도 검·경 수사권 조정 필수조건으로 경찰 인권개선 문제가 언급된 이후 최근 부산경찰청에서 열린 행사에서 "앞으로 집회 현장에 경찰력, 살수차, 차벽을 배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청장은 다만 청와대와 해외공관 등 주요기관 100m 이내에서는 집회·시위를 하지 못하도록 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규정은 경찰이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새 정부 출범에 맞춘 이른바 '코드 맞추기'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거 집회 때는 (청와대 등) 특정 지역에 진출하겠다는 첩보도 있어서 그에 대한 대비를 안 할 수 없었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김 청장은 주말마다 집회가 열렸던 상황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민생치안에도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는 "민생치안은 경찰의 기본 임무이자 의무로 (집회·선거 등) 상황이 많다고 해도 민생치안을 완벽히 확립해왔다"면서도 "집회·선거 등 상황이 종료한 만큼 방범순찰대를 최대한 민생치안에 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 방범순찰대 10개 중대 민생치안에 투입 ▲ 주민 접촉형 순찰 ▲ 공동체 치안 활성화 ▲ 범죄예방 위한 환경개선 ▲ 교통사고 예방 ▲ 등산로·산책로 경찰 배치 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예고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