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는 올해 몽골 튜브 아이막() 에르덴 솜() 지역에 일곱 번째 수원시민의 숲을 조성해 나무 11000 그루를 심는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몽골 내 사막 확산을 방지하고 황사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시는 나무 식재를 위해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도태호 부시장을 비롯한 대표단를 몽골 현지에 파견하기로 했다. 27일의 식목 행사에는 주 몽골 한국대사, 몽골 한인회, 몽골 정부 관계자,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도 부시장은 오는 28일 몽골 울란바토르 시에 위치한 이태준 열사 기념공원에 수원 시민을 대표해 기념식수를 할 예정이다.

이 열사는 세브란스 의학교를 졸업한 대암 이태준(1883~1921) 열사는 중국과 몽골에서 항일독립운동을 전개하면서 현지인에게 인술을 베풀어 몽골의 슈바이처로 불렸다.

몽골·한국 정부는 몽골인들의 존경을 받은 이 열사를 기념하기 위해 20017월 공원을 조성했다.

시는 몽골의 나무 심기 행사를 2011년부터 추진해왔다. 사업명을 '수원시민의 숲이라 붙였다.

몽골 정부, ()푸른아시아와 협약을 체결한 수원시는 지난해까지 100넓이 대지에 포플러, 차차르간, 우흐린누드 등 나무 10만 그루를 심어 숲을 조성했다.

시는 2020년까지 체계적인 조림지 관리를 위해 관수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현지 주민들이 숲을 관리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유실수 접목, 수목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도 할 예정이다.

도 부시장은 “국내에 유입되는 황사의 70% 가량이 몽골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연간 피해규모가 22조 원에 달한다면서 수원시민의 숲이 국가적인 황사 피해를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몽골 정부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숲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