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교육은 건강-일자리-노후소득 보장-주거 順

100세 시대를 맞아 노후준비가 중요해졌지만, 우리나라 중년 직장인 10명 중 7명 이상은 노후준비 교육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국민연금연구원의 '은퇴 예정자를 위한 노후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전국의 40∼59세 직장인 529명(남자 396명, 여자 133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노후준비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다는 응답자가 74.9%에 달했다.

노후준비 교육을 받아 본 응답자는 25.1%로, 대기업 종사자와 사무직군의 교육 경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대기업 근무자의 노후준비 교육 경험률은 34.4%로 중소기업(20.1%)과 중견기업(23.5%)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았고, 사무직은 28.6%로 비사무직(20.4%)보다 8%포인트 이상 높았다.

다만 남녀, 연령, 지역, 업종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다.

노후준비 교육을 어떤 기관에서 받았는지를 질문한 결과, 금융기관이 51.1%로 가장 많았고, 회사가 33.8%, 국민연금공단과 같은 공공기관이 21.8% 순이었다.

조사 대상자들은 교육을 제공하기에 바람직한 기관을 꼽으라는 질문에 지방자치단체(43.9%)를 가장 많이 택했고, 그다음으로 공공기관(39.3%)을 꼽았다.

중년 직장인이 가장 교육받기를 원하는 영역은 '건강'이었다.

그다음으로는 '일자리', '노후소득보장', '주거', '가족·사회관계', '여가·자원봉사', '전문 재무' 순이었다.

건강 영역에서 필요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교육 주제는 노인들을 위한 각종 의료 복지제도였고, 이어 건강검진, 노년기 운동, 노화로 인한 신체 변화와 정신적 변화 순이었다.

일자리 영역에서는 노인 적합 직종과 일자리 정보, 활동적 노화와 노년기 근로, 이직을 위한 재취업 교육 및 훈련기관 정보, 창업 교육을 요구하는 응답자가 많았다.

노후소득과 관련해서는 노후준비 필요성, 노후준비 영역, 국민연금을 포함한 공적연금제도 이해, 복지제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보고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고려하면 노후준비 교육은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적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종사자에게 확대 제공될 필요가 있다"며 "지자체는 이들에게 전문강사와 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