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환경안전건강연구소장, 환경단체 토론회서 주장

산림청이 역사적 의미 등을 고려해 식목일을 현행 4월5일로 유지한다는 방침을 내놓았지만 환경단체들은 여전히 식목일을 3월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김정수 환경안전건강연구소장(서울환경운동연합 CO₂위원장)은 서울환경운동연합 주최로 28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식목일을 24절기 상 춘분으로 옮기자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산림청이 역사적 의미와 비용을 고려해 식목일을 옮기지 않겠다고 한 데 대해 반박했다.

산림청은 현재의 식목일이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날이자, 조선 성종이 선농단에서 직접 농사일을 한 날이라는 점을 들었다.

그러나 김 소장은 삼국통일은 나무 심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성종이 선농단에서 씨를 뿌린 것도 '권농일'에 적합한 날일 뿐 나무 심기와는 엄밀히 관련이 없다고 지적했다.

산림청이 날짜를 변경하면 홍보 등에 큰 비용이 든다는 점을 든 데 대해서는, 도시에 숲이 조성되고 기후변화 적응 효과가 나타나면 경제성이 비용보다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춘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날로 봄이 시작되는 날이자 겨울철 얼었던 땅이 풀리기 시작하면서 연약해지는 시기"라며 식목일로 적합하다는 의견을 냈다.

파주시와 고양시가 춘분에 나무 심기 행사를 벌인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함께 발제를 맡은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한반도 기온 변화에 따라 지역별·수종별로 적정한 식물 식재 시기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