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컨트롤타워 정책본부가 부실 계열사를 부당 지원하기 위해 ‘끼워넣기’ 계약을 지시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장영환 전 롯데피에스넷 대표는 27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 심리로 열린 2회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황각규 사장이 김선국 당시 정책본부 부장에게 ‘롯데기공을 도와주라’는 취지로 말하는 걸 목격했나”라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증언에 따르면 장씨는 2008년 10월 자신이 대표로 있던 롯데피에스넷이 롯데그룹 외부 업체에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제작을 맡기는 계획을 신동빈 회장에게 보고했으며 신 회장은 “롯데기공 사업이 어려운데 ATM 제작을 맡길 수 없나”라고 의견을 냈다. 주차설비·자판기 제조업체인 롯데기공은 2008년 채권 회수가 지연되며 부채가 급증하고 이듬해 1월 채권금융기관협의회로부터 워크아웃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

당시 정책본부 국제실장이던 황 사장도 김 전 부장과 장씨를 따로 불러내 재차 롯데기공을 도와주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롯데기공을 살리기 위해 ATM 제작을 맡기려다가 기술력이 부족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ATM 구매 과정을 롯데기공이 중개하게 해 39억3000여만원의 이익을 몰아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는다.

신 회장은 앞선 1회 공판에서 “롯데기공이 당시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이익을 챙겼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롯데기공은 향후 직접 ATM을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상엽 기자 ls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