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안되길 바라지만 결국 검찰이 영장청구 않겠나"
"박前대통령 충분히 설명했을 것…도와줄 방법없어 안타깝다"

청와대 참모들은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자 검찰의 신병처리 방향을 주시했다.

청와대는 법적으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보좌하고 있어 공식 반응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얼마 전까지 박 전 대통령과 같이 근무했던 일부 참모들은 사견을 전제로 "박 전 대통령이 구속은 안 됐으면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 참모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의 말을 들으면 검찰도 상황을 더 이해하고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알게 됐을 것"이라면서 "박 전 대통령이 충분히 잘 설명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참모는 "전직 대통령으로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통해 진실을 밝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 참모들 사이에서는 검찰이 결국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박 전 대통령이 그동안 관련 혐의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으나 헌법재판소는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의혹 등과 관련해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다며 파면 결정을 내렸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여론도 여전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해 최순실 씨는 물론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줄줄이 구속된 상황에서 검찰이 '공범'으로 지목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청구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흘러나왔다.

한 관계자는 "인신구속은 안 됐으면 하지만 분위기를 볼 때 결국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전날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를 TV로 지켜본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밤새 청와대를 지킨 것으로 전해졌다.

한광옥 비서실장 등을 비롯한 일부 참모들은 이날 오전 4시까지 한 실장 방에서 함께 박 전 대통령의 귀가 소식을 기다렸고, 이후 각자 사무실로 돌아가 TV로 생중계되는 박 전 대통령의 귀가 모습을 지켜봤다.

다른 참모들 역시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끝내고 검찰 조서를 열람한다는 소식이 들릴 때까지 청와대에서 자리를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인사는 "어떻게 도와드릴 방법이 없어 할 말이 없다"면서 "우리로서는 안타까워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을 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