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최종변론 27일 (사진=방송캡쳐)

“탄핵심판 최종변론 27일 정한 헌재의 결정을 환영한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이 최종변론을 앞둔 상황에서 무더기 증인을 신청하다 거부당하자 강일원 재판관의 편파·위법 진행을 참을 수 없다며 기피 신청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헌재는 대통령측의 기피신청은 심리를 지연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각하했다. 그러나 당초 24일로 예정했던 최종변론기일을 27일로 지정토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멶서 “대통령 측의 어린아이 같은 떼쓰기가 조금은 먹힌 것 같아 아쉽지만 3월 13일 이전에 탄핵심판 결론을 내리려는 의지는 분명하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변론 종결이 목전으로 다가오자 심리 지연을 목적으로 눈뜨고 볼 수 없는 백태를 연출하는 박 대통령측의 행태는 막장드라마처럼 결국 사필귀정으로 끝날 뿐임을 주지시킨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박 대통령측은 이정미 소장권한대행이 ‘퇴임일에 맞춰 과속 진행한다’거나 강일원 재판관은 ‘국회 측 수석대변인’라는 등 원색적인 비난도 서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헌재의 탄핵심판을 지연하기 위한 총공세가 시작된 것이다. 나아가 헌재의 탄핵 인용이 나올 것을 대비해 거부하기 위한 명분을 쌓고 있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꼬집었다.

“그래도 법을 배운 법조인일진데 신성한 법정을 아수라장으로 만드는 것도 모자라 헌법재판관을 모독했다. 법치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로 당장 처벌해도 모자라다. 그 무엇도 국민의 염원을 담은 탄핵열차를 멈출 수 없다. 헌재는 흔들림 없는 태도로 3월 13일 이전에 공정하고 신속한 헌법 심판 결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