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사진=방송캡쳐)

“친일미화 국정 교과서 편찬에 신경 쓰던 정부, 일본의 독도 왜곡 교육지침에는 관심도 없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발언했다.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 교재로 할 연구학교가 현재까지 전국에 3곳으로 집계됐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마감 기한인 15일까지 신청서를 낸 학교는 경북 문명고(경산), 오상고(구미), 경북항공고(영주) 등 3곳에 그쳤다.

김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학습지도요령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학생들에게 왜곡된 거짓을 진실인양 가르칠 것을 결정한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뻔뻔하게도 일본 정부는 조어도열도에 관해서는 자국이 실효지배 하고 있으니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면서, 정작 독도는 실효지배와 상관없이 일본 땅이라 하는 이중잣대의 우격다짐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일본 정부의 왜곡된 교육지침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이렇게 막무가내 식으로 나가는데 우리 정부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윤병세 장관은 일본외교에 있어서는 유독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왔다. 소녀상 설치, 주한일본대사관 귀국 조치에 대해서는 주구장창 유감만 표시했을 뿐이다”라고 꼬집었다.

또 “특히 독도문제에 있어서 정부기관 홈페이지의 독도 표기 오류문제는 국회에서 수도 없이 지적되어 왔다. 외교부는 국내 독도전시관 설치와 같은 전시행정에만 치중했고, 독도에 행정기관을 설치하는 사업은 지지부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응할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해야 할 것이다. 친일미화 국정 교과서 편찬에 쓸 힘은 있고, 일본의 독도 역사왜곡에 나설 힘은 없는가”라고 한탄했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