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과 박근혜 대통령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가 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근혜 대통령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가 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를 입증하려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광폭·광속’ 수사가 정유년(丁酉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연금에 ‘삼성 합병 찬성’ 압력을 넣은 혐의를 받고 있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특검팀 수사는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주엔 삼성그룹 수뇌부가 특검에 소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연금 ‘삼성합병 의혹’ 수사 급물살

특검팀은 전날에 이어 1일에도 문 전 장관을 불러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하는 과정에 박 대통령의 지시 등 개입이 있었는지 집중 추궁했다. 특검팀은 지난달 31일 새벽 2시께 문 전 장관을 구속한 뒤 오후 2시 재소환해 밤 11시30분까지 조사했다.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류철균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가 1일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연합뉴스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류철균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가 1일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연합뉴스
문 전 장관은 지난해 7월 두 회사 합병 추진 당시 삼성물산 대주주였던 국민연금에 “합병에 찬성하라”고 지시(직권남용)하고 국회에서 위증한 혐의로 구속됐다. 조의연 서울중앙지방법원 영장전담판사는 “범죄 사실이 소명된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본격 수사 첫날인 지난달 21일 복지부 연금정책국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전격 압수수색하며 삼성그룹의 최순실 씨 지원과 두 회사 합병 찬성의 연관성을 찾는 데 주력해 온 특검팀에 문 전 장관 구속은 첫 성과로 평가된다. 법조계 안팎에선 박 대통령과 최씨, 국민연금, 삼성 간 얽혀 있는 퍼즐을 맞추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상진·장충기 사장 소환할 듯

문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한 특검은 삼성과 박 대통령을 상대로 한 수사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번주부터 삼성 수뇌부를 잇따라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특검이 삼성 고위 관계자들을 특검 사무실이 아니라 제3의 장소에서 접촉해 관련 진술을 확보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한 직후인 2015년 7월25일 박 대통령과 비공개 단독 면담을 했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최씨 소유 비덱스포츠에 220억원을 지원하는 컨설팅 계약을 맺었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원을, 최씨 조카 장시호 씨가 운영하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2800만원을 지원했다.

특검은 이번주 대한승마협회장인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과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등을 소환하기로 하고 시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이들에 이어 이 부회장도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류철균 이화여대 교수 구속영장 청구

특검팀은 최씨 딸 정유라 씨(20)의 이화여대 입학 및 학사 특혜, 문화계 블랙리스트 명단 작성 의혹 등에 대해서도 ‘광폭 수사’를 하고 있다. 특검은 이대 학사 비리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긴급체포한 류철균(필명 이인화) 이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의 구속영장을 1일 청구했다. 그는 독일에 머물던 정씨의 시험 답안을 조교가 대리 작성하도록 하고 정씨에게 후한 학점을 준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달라고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요청했다. 조 장관은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 “블랙리스트 명단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특검팀은 최근 모철민·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 장관이 블랙리스트 의혹에 개입돼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