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용도 맞게 지급" 해명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옷값 등을 대신 냈다는 의혹을 뇌물 사건으로 수사할지 검토할 뜻을 30일 밝혔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옷값 대납, 진료비 대납에 뇌물죄 적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는데 특검이 수사를 검토할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 "현재 상황에서는 결정된 바 없고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의 진료비나 옷값을 최씨 측이 대신 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특검이 이를 수사 대상으로 삼을지 주목된다.

특검은 현재 삼성전자가 최씨 측에 제공한 자금이 박 대통령의 업무와 관련한 제3자 뇌물에 해당한다는 것을 전제로 수사하고 있다.

'최순실 국정개입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의 개혁보수신당 황영철 의원이 최근 차움병원에서 제출받은 영수증을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최씨는 2011년 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모두 12차례 약 113만원의 진료비를 냈으며 여기에는 2013년 9월2일 박 대통령의 혈액검사 비용(29만 6천660원)도 포함됐다.

이달 7일 청문회에 출석한 최씨 측근 고영태씨는 자신이 100벌에 가까운 옷과 30∼40개의 가방 등 약 4천500만원어치를 만들어 최씨를 통해 박 대통령에게 제공했다고 증언했다.

이 때문에 최씨가 박 대통령의 의상이나 가방 비용을 대납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관해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해당 비용을 "정확하게 용도에 맞게 지급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최송아 기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