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청 (사진=방송캡쳐)

“시민들의 정당한 주장을 짓밟은 부산 동구청의 폭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평화소녀상 철거한 부산 동구청을 두고 이 같이 비판했다.

28일 부산시민들이 성금을 모아 제작한 평화의 소녀상을 부산 동구청이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 13명이 연행되고 일부는 응급실로 후송됐다.

한창민 대변인은 “부산의 소녀상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한이 풀리기 위해 모인 시민들의 소중한 마음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부산 동구청은 도대체 어느 나라의 행정기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시민들의 정당한 주장을 짓밟은 부산 동구청의 폭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부산 동구청은 당장 부상을 입은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소녀상을 원상복구 시켜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일 위안부 굴욕 합의가 이뤄진지 1년이 됐다. 지난 1년간 일본은 어떠한 화해나 치유의 제스처를 취한 일이 없다.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에 따라 10억엔이라는 돈으로 과거 자신들이 저지른 모든 악행들을 덮고 넘어가려 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 대변인은 “이 와중에 일본 방위상은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만용까지 부렸다. 여전히 사죄할 의지도, 필요성도 못 느끼고 있는 일본 정부의 파렴치한 모습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공권력을 동원해 소녀상을 철거한 부산 동구청의 행태, 일본과 위안부 합의를 체결한 박근혜 정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일본 관료, 이 모든 것이 우리가 처한 야만적 현실이다”라고 비판했다.

또 “추악한 현실을 바로 잡아야 한다. 부산의 소녀상은 제자리로 돌아가야 하고 위안부 졸속 합의는 파기 되어야 한다. 전쟁범죄에 대한 일본의 진정한 반성과 책임 있는 조치가 없다면 한일관계의 미래는 없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한다”고 말했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