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기초자치단체들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책자를 앞다퉈 회수하고 있다.

전면 시행이 1년 미뤄진 데다 국정교과서 시행 방침에 대한 주민 여론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30일 대전 자치구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달 초 전국 기초자치단체 등에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웹 공개에 맞춰 홍보 책자와 리플릿을 활용해 달라는 협조 요청을 했다.

50여쪽 분량의 홍보 책자에는 역사교과서 추진 배경과 개발 경과 등이 담겼다.

기존 검정교과서와 달라진 역사교과서 내용으로 '확고한 대한민국 정통성 수립',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균형 있는 기술', '주변국 역사 왜곡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최신 연구 성과 적용' 등의 4가지 주제를 서술했다.

교육부는 각 자치구에 이 책자들을 보내면서 기관 민원실에 비치해 활용하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주민센터에 배포해 달라고도 했다.

그러나 국정 역사교과서 적용 1년 연기 방침과 맞물리면서 홍보 책자 역시 민원실 등지에서 자취를 감추고 있다.

대덕구 관계자는 "구청 민원지적과에서는 며칠 전에 이미 책자와 리플릿을 치웠다"며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에도 담당자에게 연락해 회수하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중구에서는 한 주민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 책자 민원실 비치' 사실을 지적하는 등 반대 여론이 일자 협의를 거쳐 전날 책자를 정리했다.

유성구는 아예 동 주민센터에 홍보 리플릿을 배포하지 않았다.

구 관계자는 "주민센터에 나눠주지 않고 몇 주간 보관만 하고 있다"며 "홍보물이 든 박스를 뜯어 보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성구청에 국정교과서 홍보물 배포 요청. 저는 국정교과서 반대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눈길을 끌기도 했다.

서구와 동구 역시 민원실에 비치하지 않거나, 이미 나눠준 홍보 책자를 거둬들이도록 하고 있다.

자치구 한 관계자는 "여론 자체가 좋지 않은데 자치구에서 앞장서서 이를 홍보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대전시의 경우 청사 2층 종합민원실에 놔둔 홍보물을 시민들이 가져가 현재 남아 있지 않다고 시 관계자가 전했다.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wald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