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소녀상 (사진=방송캡쳐)

“부산시민들의 소녀상 설치시도를 막지 말라”

더불어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부산시민들이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하려고 시도하자 부산 동구청과 경찰이 저지하였고, 이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해 1명이 연행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의 치욕적인 위안부 합의 1주년에 맞춰 설치를 강행한 부산시민들은 그동안 부산 동구청에 줄기차게 소녀상 설치를 허가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부산 동구청은 도로교통법 시행령을 근거로 불허해 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러나 부산의 다른 기초단체에서는 이미 다양한 동상이나 조각물의 설치가 허가되고 있다. 실제 6.25 피난도시 부산의 대표적인 거리인 중구 동광동 40계단에는 ‘굳세어라 금순아’를 연주하는 연주인의 동상이 설치되어 있고, 그 외에도 영화 ‘친구’를 상징하는 조형물 등이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그런데 유독 부산 동구청은 유독 일본영사관 주변의 소녀상 설치를 불허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부산 동구청의 소녀상 설치 불허사유는 무엇인가”라고 되짚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부산 동구는 부산역과 부산북항을 끼고 있는 명실상부한 부산의 관문이다. 부산 동구청이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권장하지는 못할망정, 불허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위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것은 부산 동구청장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볼 수 없다. 부산 동구청에게 소녀상 설치를 불허하라고 지시한 윗선이라도 있는가? 그 윗선은 황교안 총리인가, 윤병세 외교부장관인가, 아니면 서병수 부산시장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부산 동구청의 소녀상 설치 불허입장이 지속된다면 더불어민주당은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이다. 정부와 부산 동구청은 소녀상 설치를 방해하지 말라”라고 단호히 말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