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재·김상만 사무실, 차움·서울대병원, 서창석·이임순 집 포함
최순실 '프로포폴 중독'·김영재 '프로포폴 불법 처방' 의혹도 수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8일 '비선 진료·대리 처방'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해 김영재 성형외과 원장 사무실과 자택, 관련 병·의원 등 10여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8시 40분께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김 원장 사무실과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진료 기록과 개인 업무 일지,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또 다른 비선 진료 의혹의 당사자인 김상만 전 녹십자아이메드병원 원장 자택과 사무실, 김 전 원장이 일했던 차움의원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김영재 원장 측에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받는 서울대병원과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자택,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 일가의 진료를 담당한 이임순 순천향대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의 자택 등도 특검팀의 압수수색 명단에 올랐다.

김영재 원장과 김상만 전 원장의 압수수색영장에는 의료법 위반 등 혐의가 적시됐다.

김 원장의 경우 향정신성의약품인 수면마취제 프로포폴을 최씨에게 무단 투약한 것과 관련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도 적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씨의 '의료 농단' 수사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둘러싼 의혹과도 관련돼 있어 특검 수사 향배가 주목된다.

김영재 성형외과는 최순실씨가 단골로 이용했다는 곳이다.

최씨는 이곳에서 가명으로 일주일에 1번꼴로 프로포폴을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장은 최씨와의 친분을 바탕으로 대통령 자문의가 아니면서 비선으로 박 대통령을 진료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이달 4일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청와대에 들어가 여러 차례 진료했다"고 증언했다.

청와대는 그가 비표 없이도 출입이 가능한 이른바 '보안 손님'으로 대우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이 김 원장으로부터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인 '필러 시술'을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김 원장은 현 정부에서 각종 특혜를 받으며 승승장구했다.

그는 지난 7월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외래진료 의사'에 위촉됐다.

전문의 자격이 없는 김 원장이 서울대병원 외래의사가 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3월에는 박 대통령의 중동 4개국 순방에 동행했다.

그의 부인인 박채윤 와이제이콥스메디칼 대표도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수술용 특수 실인 봉합사를 제조하는 이 업체는 서울대병원에 의료재료를 납품하는 과정에 특혜를 받았다는 의심을 받는다.

이임순 교수로부터 김 원장을 소개받은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이 실무진에 해당 업체의 제품을 병원 의료재료 목록에 등록하라고 지시했다는 주장도 있다.

이 교수는 최순실씨 주치의격으로 제주도에서 최씨 딸 정유라(20)씨의 출산을 도왔다는 인물이다.

정부가 이 업체의 봉합사 연구개발 과제에 15억원을 지원한 것을 두고도 뒷말이 나왔다.

박 대표 역시 작년 9월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때 경제사절단에 포함됐다.

김 원장은 '세월호 7시간 의혹'과도 무관치 않다.

세월호 참사 당일 김 원장이 박 대통령에게 수면을 유도하는 프로포폴 처방과 함께 미용 시술을 했다는 의혹이다.

그는 당시 장모를 진료한 뒤 병원 문을 닫고 골프장에 갔다고 해명했지만 김 원장이 장모의 진료 차트를 조작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의혹은 계속되고 있다.

특검은 이미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정호성(47·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김 원장이 긴밀하게 접촉한 사실을 파악한 상태다.

정 전 비서관이 박채윤 대표와 여러 차례 통화한 녹음 파일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청와대의 특혜 제공 의혹을 뒷받침하는 관련 증거들이다.

김상만 전 원장은 2011∼2014년 차병원그룹 계열인 차움의원 재직 시절 최순실·최순득씨 자매 이름으로 박 대통령의 주사제를 처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불렀다.

박 대통령이 이곳에서 진료를 받을 때 '길라임'이라는 가명을 쓴 사실이 밝혀져 주목을 받기도 했다.

특히 최씨 자매가 박 대통령 취임 전후로 113만원 상당의 대리 처방 비용을 대납한 기록도 확인돼 특검 수사에서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확인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조만간 김영재 원장과 김상만 전 원장 등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들은 나란히 출국금지된 상태다.

2014년부터 근래까지 박 대통령 주치의를 지낸 서창석 병원장이 이러한 불법 시술과 비선 진료 행위를 알면서 묵인·방조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특검 관계자는 "서창석 병원장의 직무유기 의혹도 확인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달 박 대통령과 최씨에 대한 대리 처방 의혹, 진료기록부 허위 작성 의혹 등을 규명해달라며 김영재 원장과 김상만 전 원장을 검찰에 고발 및 수사의뢰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지헌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