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단체, 서울·세종서 동시 기자회견…교총 "고심 끝에 내린 결정" 평가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전면적용을 철회하고 시범운영·국검정 혼용 등으로 방향을 선회한 데 대해 국정화 반대 단체가 '꼼수'라고 반발했다.

반면 보수 성향 학부모단체는 '국정화 반대는 교육의 정치도구화'라고 주장하며 국정교과서를 지지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와 세종시·충청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7일 오후 2시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만과 꼼수로 점철된 국정교과서 강행을 즉각 중단하고 교육부는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희망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교과서를 시범운영하겠다는 교육부 발표에 대해 "박근혜표 국정교과서가 박근혜와 함께 탄핵받았음을 인정하지 않고 강행하겠다는 기만에 지나지 않는다"며 "교육부가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시간벌기식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와 현행 검정교과서가 각기 다른 교육과정에 기반을 둬 제작됐기 때문에 입시 등을 고려했을 때 병존이 불가능하며, 통상 개발 기간이 2년인 검정교과서를 내년 중 새로 개발하겠다는 발표에 대해서도 부실한 교과서를 개발하겠다는 뜻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반면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등 60여 단체로 구성된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은 같은 시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부모는 '올바른 역사교과서' 교육을 원한다"며 "좌파 교육감들은 정치 개입을 중단하고 국정교과서 배부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교사들이 수업 시간을 빼 어린 학생들을 촛불시위·국정화반대시위 등으로 이끄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도 경고했다.

이들은 온라인으로 받은 '올바른 역사교과서' 지지 서명 1만 3천여건과 오프라인에서 직접 받은 서명 3천여건을 교육부에 전달했다고 언급하면서 "주적 김일성 세습 정권을 미화하는 검인정 교과서의 문제를 바로잡은 국정교과서가 전면 시행될 때까지 서명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사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교육부의 국검정 혼용 등 방침에 대해 "교육현장 여론과 학교 안정화를 고려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교총은 연구학교 지정을 통한 국정교과서 시범적용 방침에 대해 현장 갈등과 혼란이 우려되니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국정 역사교과서 채택 여부가 차기 정부로 넘어갔다"며 "역사교과서는 더는 정치권이 정치적으로 이용하거나 이념화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