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블랙리스트·삼성 최순실 지원 등 의혹 추궁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6일 오후 김종(55·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다시 소환해 여러 의혹을 캐묻고 있다.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부터 사흘 연속 이어지는 고강도 조사다.

김 전 차관은 오후 1시45분께 수의 차림으로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다.

'박상진 사장 만나 정유라 지원 논의했나', '어제 조사에서 어떤 진술했나' 등 취재진 질문에는 일절 대답하지 않았다.

특검팀은 24∼25일 김 전 차관을 상대로 삼성그룹으로부터 받은 지원금에 대가성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특히 삼성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한 16억 2천800만원의 성격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재센터는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와 조카 장시호(37·구속기소)씨가 배후 조종한 것으로 알려진 곳이다.

김 전 차관은 최씨, 장씨와 함께 삼성을 압박해 후원금을 끌어온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바 있다.

김 전 차관이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인사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문체부 전 고위 간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되도록 힘써달라고 김 전 실장에게 부탁했다는 의혹이다.

특검팀은 공식 수사를 하기 전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을 제3의 장소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해 이런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정부와 이념 성향이 다른 문화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는지, 최씨의 문화·체육계 국정농단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도 핵심 조사 항목으로 꼽힌다.

또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독대하기 닷새 전인 작년 7월 20일 김 전 차관이 대한승마협회장인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 담당 사장을 만나 최씨 딸 정유라(20)씨 승마 훈련 지원 방안을 사전 조율했다는 단서를 잡고 사실관계를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최씨를 통해 박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걸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도와달라고 청탁하고 그 대가로 최씨 측에 거액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박 대통령과 최씨의 제3자 뇌물수사 혐의 수사를 공식화하고 관련 내용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지헌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