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 씨(60·구속기소)의 '메신저' 역할을 한 정호성(47)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25일 오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구속 수감된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25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박영수 특검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YTN 캡쳐
구속 수감된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25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박영수 특검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YTN 캡쳐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날 정 전 비서관을 특검 사무실이 마련된 강남구 대치동 D빌딩에 피의자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오후 1시 15분께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도착한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 최씨와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음 파일 등에 관해 묻는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정 전 비서관은 특검팀이 21일 공식 수사에 착수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한 최측근으로는 처음으로 공개 소환됐다.

앞서 전날에는 최씨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특검 사무실에 나와 조사를 받았다.

특검팀은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청와대 대외비 문건 유출 혐의와 관련해 박 대통령의 구체적인 역할과 최씨의 국정 개입 범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묻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비서관은 검찰 특별수사본부 수사에서 정부 고위직 인선자료, 외교·안보 문건 등 대외비 문건 47건을 최씨에게 유출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지난달 20일 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지난달 그를 재판에 넘기면서 박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하고 피의자로 입건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 취임 전후로 박 대통령은 물론 최씨와의 전화 통화내용을 수시로 녹음했는데 이는 최씨의 국정농단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물증으로 주목받았다.

녹음 파일에는 정 전 비서관이 최씨와 박 대통령의 취임사를 논의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