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별검사
박영수 특별검사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최순실 씨(60·구속기소)의 은닉 재산 추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23일 “최씨의 재산 국외 은닉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재산을 추적할 변호사 한 명과 역외탈세 분야의 국세청 전문가 한 명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했다”고 말했다. 특검법에는 최씨의 부친 최태민 씨로부터 재산이 형성된 과정도 수사하도록 돼 있다. 이 특검보는 “이 부분에 대한 수사인력을 더 보강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씨의 딸 정유라 씨(20) 수사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정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등과 관련해 이대 관계자 등을 특검 사무실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의 스위스 망명 신청설과 관련해 이 특검보는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내용이 없다”고 했다.

외교부가 정씨의 여권 무효화 작업에 착수하고 특검이 지명수배 조치까지 내린 상황이어서 정씨가 자진 귀국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검팀 관계자는 특정 대기업 총수의 특별사면이 미르·K스포츠재단 기금 출연 대가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수사 대상에 포함된 부분”이라며 조만간 수사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은 박 대통령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도와주라고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 등에 불만을 터뜨렸다.

박 대통령 측은 “대통령의 모든 통치행위를 범죄인 것처럼 흔들고 덮어씌우는 상황”이라며 “만약 특검 측이 수사 중인 사안을 계속 언론에 노출해 몰아가기 식으로 하는 것이라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특검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24일 오전 10시에 소환해 조사한다고 밝혔다. 특검의 첫 공개 소환이다. 김 전 차관은 지난해 9월부터 올 2월 사이 장시호 씨가 실소유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그룹이 16억여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