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10조 (사진=방송캡처)

야권은 독일 검찰이 최순실 일가가 은닉한 재산이 최대 10조에 이를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 특검이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독일 검찰과 경찰이 최순실이 은닉한 재산규모를 최소 4조원, 최대 10조원까지 이를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10조원, 천문학적인 금액이라는 말로는 설명조차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의 일개 사인이 10조원을 은닉하기 위해서 어떤 배경이 필요했을지 상상조차 가지 않는다. 그동안 의혹으로만 그쳤던 각종 방산비리, 대규모 국책사업 비리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변인은 “그동안 최순실을 수사한 검찰은 도대체 무엇을 했던 것인가. 특검은 독일검찰과 적극 공조해 최순실의 은닉재산 일체를 밝혀낼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 역시 현안 브리핑에서 “최순실 정유라 모녀의 페이퍼컴퍼니를 조사하던 독일 검찰이 최대 10조원에 달하는 재산이 은닉된 정황을 포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독일 수사당국은 10조원은 독일 범죄수사 사상 최대 금액이며 연방차원의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10조원은 단순히 기업들에게 돈을 뜯는 비리행위로는 도저히 모을 수 없는 천문학적인 금액이다. 제대로 된 경력이라고는 유치원 원장밖에 없는 최순실이 10조원을 숨겨 뒀다는 것은 정부가 모든 역량을 동원해 체계적으로 자금을 빼돌렸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면서 “특검은 독일 및 유럽 사정당국과 협력해 최순실의 유럽 은닉자금의 실체를 밝히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식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