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대란 (사진=방송캡쳐)

“황교안 권한대행 대책, 정말로 늑장대응의 심각한 문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는 21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발언했다.

추미애 당대표는 “고병원성 조류독감에 의한 피해가 재앙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어제까지 살처분된 닭과 오리가 2000만 마리가 넘어섰다. 가금류뿐 아니라 서울대공원의 천연기념물 조류와 순천만 습지의 야생조류까지 역대 최단기간에 최악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조류독감의 확산으로 전국의 가금농가가 초토화되었고 민생에도 직접적인 피해가 야기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당장서민들의 동네빵집이 비상이다. 식당 등에서 계란을 구할 수가 없어서 오늘 점심시간에 제가 계란말이를 주문했더니 하지 못한다는 말을 하시더라. 이런 정부의 무능과 무력, 무책임한 방역대응체계가 조류독감의 대참사를 초래했다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추 당대표는 “이 모든 것은 비선실세 국정농단과 대통령의 헌정유린으로 인한 국정공백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방역 컨트롤타워가 무력화되고 있는 것이다. 조류독감이 처음 발견된지 두 달이 돼서야 황교안 권한대행과 김재수 농림식품부장관이 대책에 나섰다는 것은 정말로 늑장대응의 심각한 문제라고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지적을 받은 당국의 늑장대처, 또 구태의연한 소극적인 방역방식에 대해 김재수 장관은 분명한 해명과 개선책을 내놓아야할 것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방역은 제2의 국방이다. 방역체계를 이렇게 무력화시켜 놓고서도 국민안전처가 내놓은 대책은 고작 지자체의 상황 청취와 현장점검이 전부인 것이다. 그래서 조류독감 방역추진상황을 청취하고 조속한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아직도 달라진 것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민주당은 소속 지방자치단체장과 상시 공조체제를 유지하면서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오늘 이러한 개선책 마련을 위해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 정부대응 현황을 점검하면서 올바른 조류독감 방역 대응방식과 차후 예방책까지 심도 있는 논의를 당부 드린다”고 촉구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