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에 7억원 기부한 변호사 형제
서울대 법대 출신인 오용호(65·왼쪽)·양호(54·오른쪽) 변호사 형제가 서울대에 7억원을 기부했다. 서울대는 ‘오영일·오봉호 희망 장학기금’ 협약식을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아버지인 고 오영일 씨(전 전라북도 학무국 장학관)와 동생 고 오봉호 씨(서울대 의학과 1982년 졸업)를 추모하는 취지다. 오씨 형제는 2012년 3억원을 출연해 이 장학기금을 만들었다. 이번까지 총 10억원을 서울대에 기부했다.

형제의 기부금은 의대와 법학전문대학원, 오봉호 씨 아들이 졸업한 물리천문학부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사용된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20명이 장학금을 받았다.

오용호 변호사는 “선친과 군의관 복무 중 일찍 세상을 떠난 동생을 추모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부했다”며 “아버지는 생전에 몸소 나눔을 실천했고 이제 우리가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용호 변호사는 1973년 서울대 법대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재학 중 제15회 사법시험에 최연소로 합격해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등을 지냈다. 현재는 민사법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1984년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동생 오양호 변호사는 재학시절 제25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정보통신·방송·에너지 분야 전문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