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판식날 동시다발 압수수색·체포영장·사법공조 등 여러 수단 동원
'전형적인 특수부 방식' 평가…"준비 철저히 했다, 초반부터 강하게"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공식 수사 개시 첫날부터 10여곳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착수하고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 체포를 위해 독일에 사법공조를 요청하는 등 '광폭·광속' 행보를 보였다.

이를 통해 특검팀은 사상 유례없는 현직 대통령 수사를 앞두고 성역없는 수사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이처럼 한꺼번에 여러 수단을 동원해 '몰아치듯' 수사하는 모습은 마치 박 특검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시절 보여줬던 전형적인 특수부 수사 방식을 떠올리게 한다는 평가다.

특검팀이 이날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은 곳은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용본부(서울 강남구 신사동),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세종시), 관련자 개인 주거지 등 10여곳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은 박 특검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특검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열어 "국민의 뜻을 잘 읽고, 법과 원칙에 따라서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올바른 수사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그 시각에 전격적으로 진행됐다.

공식 수사 개시 첫날 현판식과 함께 '전광석화'처럼 압수수색을 함으로써 신속하면서도 강도 높은 수사를 전개할 것임을 보여준 셈이다.

아울러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을 승인해 뇌물 거래를 매개했다는 의혹의 핵심에 있는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박 대통령과 삼성 그룹 사이의 연결 고리를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과시했다.

두 회사의 합병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배구조를 개편해 경영권을 승계하기 위한 핵심 고리였으며 특검이 국민연금 측을 수사하기로 한 것은 대표 재벌 기업인 삼성 그룹을 정조준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특검팀은 앞선 20일의 준비 기간에 검찰 기록물 분석이나 관계자 사전 접촉 등을 통해 충분히 워밍업을 한 만큼 이제 본격적인 수사로 진상 규명을 원하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초 특검 주변에서는 첫 압수수색과 관련해 청와대를 비롯해 삼성그룹 등 몇몇 대상이 거론됐다.

그러나 특검팀은 '상징성'보다는 기존 수사에서 덜 다뤄졌고 상대적으로 방어 논리도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는 '약한 고리'로 여겨진 '삼성 합병 의혹'과 국민연금관리공단을 대상으로 여러 곳을 뒤지는 '효율성'을 택했다.

이를 통해 박 대통령과 삼성 측의 뇌물 혐의 규명에 초반 수사력을 쏟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검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준비를 철저히 했다.

언제든지 칠 준비가 돼 있다"며 "초반부터 강하게 나갈 것"이라고 강공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최송아 기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