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로 소환 (사진=방송캡쳐)

외교부가 현지 미성년자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칠레 주재 한국 대사관의 외교관을 국내로 소환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일벌백계의 자세로 윤병세 외교부장관 해임하고, 칠레 국민에게 사과하라”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정 부대변인은 “칠레 주재 외교관의 성추행 사건은 외교관 감찰 행정의 총체적 부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외교부는 허겁지겁 해당 외교관을 소환하고 주 칠레 대사를 통해 칠레 국민들에게 사과를 시켰다고 하지만 그 정도로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현지 교민의 국내언론 인터뷰에 의하면 물의를 빚은 해당 외교관은 비단 이번뿐만 아니라 칠레교민 성희롱, 음주 추태 등 현지 교민들의 원성이 자자했던 인물이라고 한다. 도대체 유지은 주 칠레 대사는 대사관 직원 관리를 어떻게 한 것인가”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해외공관 주재원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인가? 도대체 국가정보원은 해외에 파견된 우리나라 외교관들의 현지 활동에 대한 정보수집을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정 부대변인은 “이것은 단지 해당 외교관의 소환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해당 외교관의 잘못된 행실을 일상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주 칠레대사를 즉각 소환하고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정보 수집의 국정원 고유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국정원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 감사원은 외교관들에 대한 감찰기능이 제대로 작동했는지에 대해 전면적인 감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라고 짚었다.

또 “더 나아가 해외공관 주재원 관리에 큰 허점을 드러내고 외교관들의 국가 이미지 훼손을 방치한 무능한 윤병세 외교장관을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 국록을 받는 외교관이 나라망신을 시키고 있다. 언제까지 우리 국민들이 대통령과 정부의 뒤치다꺼리만 해야 하는가”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