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류 접촉 없으면 AI 인체감염 가능성 극히 낮아

국내 농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빠르게 확산하고 AI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AI에 노출된 고위험군이 9천명을 넘어섰다.

보건당국은 혹시 모를 AI 인체감염사례를 막기 위해 전국 42개 AI 살처분 현장에 중앙역학조사관을 보내고 항바이러스제, 개인보호구(레벨D세트) 비축물자를 점검하는 등 인체감염 예방 조치를 진행 중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플루엔자 대국민 예방수칙 당부와 조류인플루엔자(AI) 대응상황'에 관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AI 인체감염 예방 조치를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혹시라도 AI 인체감염 사례가 나올 것에 대비해 지난 19일 기준으로 가금류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총 9천183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보건소를 통해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약, 노출 후 잠복기(10일) 동안 능동 감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AI 노출 고위험군 9천183명 가운데 3천775명은 잠복기가 끝나 모니터링이 완료됐고 5천248명은 모니터링 중"이라며 "현재 계절 인플루엔자 환자로 확인된 1명 이외에는 모두 음성으로 판명이 났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해 야생조류나 AI 가금류와의 접촉이 거의 없는 일반 국민은 인체감염 가능성은 극히 낮고 현재까지 사람 간 전파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야생조류에서 확인된 H5N8의 유전자 일부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인체감염 증가, 항바이러스제 내성 관련 유전자 변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난 2014년 진행한 동물실험결과에서도 유전자 변이는 없었으며 병원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농가에서 유행 중인 AI H5N6 바이러스를 활용해 인체감염 위해도 평가와 바이러스 특성 분석을 진행 중이다.

최종 결과는 내년 2월께 나올 예정이다.

올해 국내 가금류에서 발생한 H5N6형은 2014년부터 중국, 베트남, 라오스 및 홍콩 등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했다.

인체 감염사례는 2016년 12월 기준 중국에서 17명이 감염해 10명이 사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AI에 걸린 가금류를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은 산발적으로 감염될 가능성도 있다"며 "살처분 작업 때 개인보호구 착용, 백신접종 및 항바이러스제 복용 등 인체감염 예방 조치 사항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sujin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