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합의체 회부…의료법 시행령 무효 여부 판단하기로

야간에 당직 의료인을 두지 않은 병원을 형사처벌할 수 있는지를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판단한다.

대법원은 19일 야간 당직 의료인을 두지 않은 혐의(의료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진 요양병원 운영자 박모(78)씨의 상고심 사건을 전원합의체에 회부해 심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건의 쟁점은 입원환자 200명마다 의사 1명 또는 간호사 2명을 당직 의료인으로 두도록 한 의료법 시행령이 위임입법의 한계에 벗어나 무효인지 아닌지다.

상위법인 의료법은 병원에 야간 당직 의료인을 두지 않으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면서 의료인의 수와 자격에 대해서는 아무런 규정을 두지 않았다.

박씨는 2014년 6월 24일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당직 의료인을 두지 않고 요양병원을 운영한 혐의로 기소됐다.

박씨는 의료인이 병원 밖에서 대기하다가 호출이 있으면 병원으로 와서 근무하는 경우도 당직 의료인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심은 "'당직'의 문언적 의미는 근무하는 곳에서 숙직 따위의 당번이 됨을 뜻한다"며 유죄로 보고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반면 2심은 "당직 의료인의 수와 자격에 대해 의료법에 구체적인 규정이 없고, 이를 하위법규에 위임하는 규정도 찾아볼 수 없어 의료법 시행령이 죄형법정주의에 반한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hy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