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태 진정될 때까지 당분간 휴장…서울시, 계란 판매점 합동 점검

서울대공원에서 폐사한 황새와 사육 중인 원앙에서 AI 양성 반응이나와 서울시가 동물원을 임시 휴장하고 천연기념물 원앙도 살처분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는 황새 사체 중간 검사 결과 H5 양성으로 판정됐고, 같은 칸에서 사육 중인 원앙 5마리도 H5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16일 황새 2마리가 폐사해 AI를 의심하고, 17일부터 서울대공원과 어린이대공원 동물원을 휴장했다.

이어 황새와 같은 칸에서 사육하던 아프리카저어새·흑따오기·원앙 등 18마리의 시료를 채취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 검사했다.

그 결과 원앙 5마리에서 H5 양성반응이 나와 원앙 8마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18일 밤 살처분했다.

시는 "황새 마을 내 다른 전시장에 있는 11종 120여 마리에 대한 추가 분변검사도 국립환경과학원에 의뢰한 상태"라며 "18일부터 중앙 역학조사반이 서울대공원을 찾아 감염 경로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인근 청계 저수지 혹은 동물원 주변을 날아다니는 새들과 접촉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역학 조사가 진행 중인만큼 감염 경로는 속단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시는 "서울대공원 개장 이래 인근 지역이 아닌 대공원 동물원 안에서 AI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AI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휴장은 계속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날 서울대공원 조류 1천200여 마리 전체의 분변을 수거해 국립환경과학원에 정밀 검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고병원성 AI 양성 개체는 긴급행동 지침에 따라 살처분 등의 조치를 한다.

시는 "서울대공원은 국제적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의 방역 대책은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문화재청과 지속해서 긴밀하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천연기념물은 문화재청, 국제적 멸종위기종은 환경부의 허가를 각각 얻은 뒤 필요에 따라서는 살처분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울대공원에서 천연기념물이나 국제적 멸종위기종을 살처분한 사례는 이번 원앙이 처음이다.

시는 동물원 직원을 외부와 차단하고자 40명을 일주일간 동물원에서 숙식, 근무토록 했다.

조류와 접촉한 사육 직원 15명과 수의사 4명에게는 보호복을 지급하고, 항바이러스제재인 타미플루를 복용하게했다.

시는 지난달 23일 한강과 중랑천 등의 조류 탐조대를 폐쇄하고, 조류관찰 프로그램을 중단한 바 있다.

또 철새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한강 생태공원 4곳도 문을 닫은 상태다.

시는 "한강 등 야생 조류 서식지 17곳에서 조류 분변을 수거해 1천55건을 검사한 결과 지금까지는 모두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음성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AI로 최근 계란 가격이 폭등함에 따라 불량 축산물 유통을 막고자 다음 달 20일까지 시·구 합동 점검반을 꾸려 식용란 수집·판매업소 233곳을 일제 점검한다.

시는 점검을 통해 계란이 AI가 없는 지역에서 출하된 것인지 점검하고, 표시가 없는 불량 계란이 유통되는지 따져볼 예정이다.

시는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농장의 닭에서는 계란이 생산되지 않으며, 발생지 반경 3㎞ 이내에서 사육되는 닭·오리·식용란은 이동 통제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다"며 "AI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75도 이상에서 5분 만에 사멸해 충분히 가열·조리하면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시는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AI에 감염된 사례가 없고, 감염된 닭이나 오리를 직접 만지거나 접촉하지 않으면 사실상 감염 위험이 없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유행 중인 H5N6형 AI는 중국에서 2014∼2016년 17명이 감염돼 10명이 사망한 혈청형과 동일하지만, 이들은 모두 감염된 닭과 오리를 만지거나 접촉했던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시는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보호복 1만2천276세트와 항바이러스제 2천700정을 확보 중이다.

시는 대규모로 닭이나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는 시내에 없지만, 관상용으로 조류를 기르는 55곳에 대해서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전화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아생조류 폐사체를 발견하면 직접 만지거나 접촉하지 말고, 120 다산 콜센터나 방역당국(02-1588-4060)으로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