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들은 8일 “국회의원 전원은 국민의 뜻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을 즉각 탄핵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대 교수 796명은 이날 오전 서울대 4·19 기념탑 앞에서 2차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탄핵소추안부터 의결해 대통령의 직무를 정지시킨 뒤 정국 수습을 시작하는 게 순서”라고 밝혔다.

이번 시국선언에는 서울대 교수 2200여명 중 796명이 서명했다. 서울대 역사상 최대 규모이자 지난달 7일 1차 서울대 교수 시국선언(728명)보다 68명이 늘어난 숫자다. 유용태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서울대 지부 의장(역사교육학과 교수)은 “이번 시국선언엔 은퇴한지 10년 이내의 명예교수들도 참여했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국회가 법적 근거도 없는 조기 퇴진 약속을 믿는다면 대한민국은 차기 대선까지 헌정 중단 상태에 놓인다”며 “1차 시국선언에 이어 다시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것은 집권당과 야당 일부가 국민의 뜻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범죄의 책임을 주변에 떠넘겼다”며 “2차 담화에서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공언해놓고도 손바닥 뒤집듯 약속을 파기했다”고 대통령을 비판했다.

교수들은 △국회의원 전원이 탄핵소추안을 요구할 것 △탄핵 후 대선 경쟁에 앞서 대선 결선투표제, 국회 선거구제와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관련 법률 개혁에 나설 것 △검찰 개혁, 재벌 개혁, 언론 개혁에 나설 것 등을 요구했다.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국회가 졸속 개헌론에 나선다면 국민이 국회를 탄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조흥식 서울대 교수협의회장은 “탄핵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틀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에서 내려오고 시국이 안정될 때까지 거듭해 시국선언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성수영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