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정호성 녹음파일·태블릿PC 자료 아직 인계 안 돼
추가 파견검사·특별수사관 등 수사팀 구성 곧 마무리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할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본격 수사 개시를 앞두고 첫 '작전회의'를 열었다.

특검팀은 8일 오전 박 특검과 박충근·이용복·양재식·이규철 등 4명의 특검보 등 지휘부가 참석한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특검을 이끌어 갈 지휘부가 역할 분담이나 수사 방향 등을 논의하고 호흡을 맞추는 자리로 보인다.

이규철 특검보는 "현재까지의 준비사항을 체크하고 앞으로 수사계획을 논의하기 위해서 오늘 처음으로 특검보 회의를 했다"며 "사무실 임차, 파견검사 등 인력 확보 문제, 기록 검토 등 수사 준비사항 체크 등이 안건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특검팀은 일단 조직 정비와 검찰 수사 자료 확보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조만간 조직 구성과 사무실 준비 등 인적·물적 기반을 완비할 전망이다.

특검법이 규정한 전체 파견검사 20명 가운데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 등 10명이 우선 파견됐고 나머지 10명의 명단도 법무부와의 조율을 거쳐 이르면 8일 확정될 예정이다.

특검팀은 특별수사관 40명을 확보하기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와 대한법무사협회에 적격자 추천을 의뢰했고 상당수가 내정된 상태다.

파견검사가 확정되면 특검팀은 검찰에서 넘겨받은 수사 자료를 본격적으로 분석한다.

하지만 보안 설비를 갖춘 특검 사무실 공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검찰이 자료를 복사하는 데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려 수사 자료 인수인계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특검은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통화녹음 내용(일명 정호성 녹음 파일)이나 최 씨가 사용한 태블릿PC 자료 등 핵심 증거를 아직 검찰로부터 공유 받지는 못했다.

박 특검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정호성 녹음파일을 직접 듣기도 했고 분석 중이라고 언급했으나 확인 결과 아직 자료가 미확보 상태라고 이 특검보는 전했다.

박 특검은 질문을 잘못 듣고 답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호성 녹음 파일은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의 집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에서 나온 것으로 정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 최 씨와 각각 나눈 대화 내용이 녹음돼 있다.

정 전 비서관은 최순실의 국정 개입 사건에서 박 대통령과 최 씨 사이의 심부름꾼 역할을 했으며 양측의 지시 내용을 빠뜨리지 않기 위해 대화 내용을 녹음했다.

그는 자동으로 통화 내용을 녹음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으며 이번 사태의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될 대화가 녹음파일에 담긴 것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된다.

정호성 녹음파일은 구체적인 지시 내용은 물론 말투, 어조, 대화 분위기 등을 함께 드러내 공모 여부나 주요 인물의 사건 개입 수위 등을 세세하게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특검보는 정식 수사 개시 시점에 관해 "데드라인(마감시한)은 (특검)법상 (특검이 임명된 날부터) 20일간 준비하도록 돼 있어서 20일이 지나면 어쨌든 개시한다"며 애초 예상보다 기초 준비에 시간이 더 걸릴 가능성을 거론했다.

그는 전날 "수사 개시는 기록 검토와 상관없이 할 수 있다"며 준비 기간 20일을 다 채우기 전에라도 강제수사, 피의자·참고인 소환 등에 착수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특검팀은 6∼7일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의 증언에도 주목하고 있다.

최 씨 측근인 고영태 씨는 최 씨를 통해 박 대통령에게 약 4천500만원어치의 옷과 가방을 만들어 전달했고 최 씨가 비용을 지불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이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에게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이 특검보는 "청문회에 관한 사실관계는 모니터 중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답변이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 씨가 비용을 대납하지 않았고 박 대통령이 모두 돈을 지급했다고 8일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이영재 기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