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숙 (사진=방송캡처)

여명숙 위원장이 자신의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 해임과 관련해 증언했다.

7일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최순실 게이트)’ 2차 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증인으로 참석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해임 관련 질문에 “김종덕 당시 문화부장관이 해임을 통보했고 박근혜 대통령 지시로 해임됐다”고 답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직에서 해임을 당한 것과 관련, ‘본인이 추측하는 보직 해임 사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당시 내가 직원들 사이에서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으로부터 ‘점령군처럼 군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불필요하게 영수증을 요구해서 일을 못한다’ 등 문제가 많다고 (김 장관이)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절차에 대해 내가 지속적으로 제시한 의견이 결국 무시됐고, 그런 것에 (내가) 반감을 갖거나 그래서 나가라고 한 것이 아니겠는가”고 말했다.

앞서 여명숙 위원장은 차은택 씨 후임으로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사퇴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차씨가 문화창조융합벨트 본부장직에서 물러난 뒤에도 사업에 관여했다”고 말했다.

또 비망록에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문화부판 4대강이라고 쓴 것과 관련해 그는 “이 상태로 가면 그런 결과가 올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이라면서 “여러 군데 알리려고 했고 내부적으로 직원들과 공유하고 장관들에게 보고했지만 개선이 안 보여서 감사실이나 국정원에 보고하려고 했고, 문화분야 국정원 정보관에게 말했다”고 밝혔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