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은 전국이 맑지만 기온이 전날보다 큰 폭으로 떨어져 쌀쌀한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전 5시 현재 전국 주요 지역의 수은주는 서울 -3.3도, 인천 -2도, 수원 -2.4도, 춘천 -1.1도, 강릉 2.2도, 청주 -0.2도, 대전 0.1도, 전주 1.2도, 광주 4도, 제주 8.2도, 대구 2.8도, 부산 6.1도, 울산 4.6도, 창원 4.9도 등을 가리키고 있다.

낮 최고기온은 3도에서 10도로 전날보다 낮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서울과 일부 경기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강원영동, 경북 북동 산간과 경상 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됐으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경상도 지역도 대기가 건조할 전망이다.

따라서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기상청은 덧붙였다.

바다의 물결은 모든 해상의 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 서해 남부 앞바다에서 2.0∼4.0m로 매우 높게 일다가 차차 낮아지겠고, 그 밖의 해상에서는 0.5∼3.0m로 일 것으로 예보됐다.

해안지역과 강원 영동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설물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대부분의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됐다. 이튿날 새벽까지 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어로 활동하는 선박은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또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