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경영연구소, ‘2017년 동남권 경제전망’ 보고서 발표

BNK금융그룹(회장 성세환) 소속 BNK금융경영연구소가 ‘2017년 동남권 경제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1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도 국내외 경제여건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동남권 지역 경제성장률은 올해 추정치와 같은 1.6%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조업은 미약한 개선에 그치고 서비스업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조업은 철강, 석유정제가 올해보다 생산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업은 중국 철강업 구조조정 등으로 과잉공급이 개선되고 미국 셰일오일 개발, 자원수출국 경기회복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석유 정제업은 저유가 지속, 미국 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금년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 기계는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다. 조선업은 2016년 8월말 기준으로 일감이 2013년 11월 이후 최저수준인 1년 여치만 남아있다. 올해 중 수주량이 전년의 15%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돼 생산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계의 경우 공작기계 및 엔진부품은 경기부진 및 주력산업 구조조정 추진 등을 고려할 때 부진이 예상되고 건설기계도 중국 부동산 경기 하락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이다.

자동차 및 석유화학은 미약한 성장에 머물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는 자원수출국으로의 수출은 개선되겠으나 내수시장 부진, 중국 경기 둔화 및 미국 수요의 둔화 등으로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석유화학은 중국 석탄가격 상승에 따른 에틸렌 생산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수요 부진 및 대외 일시적 공급축소 요인제거로 성장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업은 소비위축 등으로 성장세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고 건설업의 경우 올해도 높은 분양 물량을 고려해 내년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2016년 동남권 지역 분양물량은 약 8만호로 2014년~2015년 평균 6만 3천호를 크게 상회할 전망이다.

한편 미국의 신정부 정책 및 기준금리 인상, 중국의 부동산경기 및 기업부채와 함께 브렉시트 등을 내년도 주요 대외 리스크로 지적하고 있다.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세 둔화 및 가계부채 가능성 등을 대내 리스크로 보고 있다.

백충기 BNK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내년에도 동남권 지역 경제는 2012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1%대 성장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최근 동남권지역과의 경제 연관관계가 상당히 높아진 자원수출국 경제의 반등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경우 동남권지역 경기 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