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서울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 모습. / 변성현 기자
지난 26일 서울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 모습. / 변성현 기자
[ 김봉구 기자 ] 진보 성향 대학교수들이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언급한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대국민 기만극’으로 규정했다. “탄핵 무력화와 개헌 논의로의 분산 시도를 통한 정치적 생명 연장 꼼수”라는 이유에서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조, 한국비정규교수노조, 학술단체협의회 4개 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즉시퇴진과 민주평등 국가시스템 구성을 위한 전국교수연구자 비상시국회의’는 논평에서 “박근혜는 즉시 퇴진하라는 주권자 요구에 대해 자신의 거취 문제를 국회에 떠넘기는 형태로 기만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교수연구자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정치 원로라는 자들과 친박계가 합주하듯이 소위 ‘질서 있는 퇴진론’의 변죽을 울리고 교감을 시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화답이 박근혜의 담화문”이라며 “며칠 전부터 이미 읽히던 수”라고 평가절하했다.

이들은 “언뜻 보면 퇴진 의사를 비친 것으로 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국회가 일정과 법 절차를 결정해줘야만 퇴진하겠다는 것으로 문제는 국회에 넘어간다”며 “국회에 퇴진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던져 탄핵 움직임을 무력화하고, 임기 단축 메시지로 국회를 개헌 논쟁의 장으로 몰아가겠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교수연구자 비상시국회의는 “퇴진을 얘기해 국민을 현혹하고 국회를 혼란시키지만, 결국 자신은 퇴진하지 않겠다는 기묘한 논리”라면서 “자신이 결정해야 할 진퇴 문제를 국회에 떠넘기고 있다. 스스로 저지른 잘못과 현실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지로는 절대로 물러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탄핵’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태도를 지속한다면 힘에 의한 국민적 심판에 직면할 것이다. 박근혜는 더 이상의 대국민 사기극을 중단하고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