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해 보수·진보 성향 교원단체가 모두 한목소리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보수성향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국정 역사교과서가 교총이 제시한 3대조건에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면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교총은 그 이유로 ▲ 집필 기준과 내용, 방법 등에 있어 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서 ▲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교과서 집필진 구성 ▲ 친일 및 독재 미화, 건국절 등 교육현장 여론과 배치되지 않도록 할 것 등 조건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교총은 2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평가와 국정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할 계획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면서 즉각 폐기와 국정화 철회를 정부에 요구했다.

전교조는 성명을 내고 "(현장검토본에서) 박정희 독재정권은 여기저기서 미화됐고 새마을운동은 찬양의 대상으로 부각됐다"며 "이승만의 부정선거 개입에도 면죄부가 부여됐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또한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헌법이 부정됐고 항일투쟁의 역사도 희석됐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3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맞춰 국정교과서 폐지를 위한 교원 연가투쟁을 벌인다.

또 역사교사 중심으로 국정교과서 불복종 선언, 현장교사의 검토위원 참여 거부 등을 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김용래 기자 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