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는 28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의 대한민국 건국 시기와 관련해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독립운동을 평가절하, 폄훼하는 몰역사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광복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살펴본 우리 광복회는 실망감과 수치심, 분노의 마음을 가눌 길이 없고, 안중근·윤봉길 의사 등 선열들 보기가 심히 두렵고 부끄러울 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광복회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바른 역사 서술을 끝끝내 외면하고 '대한민국 수립'을 고집하는 것은 자라나는 우리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쳐 그들의 소중한 미래를 망치게 하는 반교육적인 작태로써 소통 부재의 과거 군부독재 시대적 발상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특히 "광복회와 우리 국민의 절대다수가 반대하고 있음에도 편찬 기준과 현장 검토본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기술한 것은 '3·1운동으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현행 헌법정신을 정면에서 위배하는 것"이라며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명명백백한 역사왜곡"이라고 지적했다.

광복회는 "'반민족 친일파 청산'을 '친일청산'으로, '친일파'를 '친일인사'로 바꾸어 기술하는 것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정 역사교과서로서 올바른 표현이 결코 될 수 없다"면서 "이는 친일행위에 대한 반민족적 범죄인식을 약화시키고, 매국행위를 개인적 사안으로 이해케 함으로써 친일세력에 의한 집단적 조직적 범죄를 은닉시키려는 기만적인 행위와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정 역사교과서 역시 작금의 국정농단으로 인한 사태로 보고, 흩어진 민족정기와 무너진 역사정의를 세워나가는 데 앞장 설 것을 천명한다"면서 "이번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을 기회로 '건국절 법제화'를 시도하려는 세력 역시 역사교과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기를 300만 독립운동 선열의 이름으로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가 이날 공개한 중학교 역사 1·2, 고등학교 한국사 등 총 3종의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은 대한민국 건국 시기와 관련해 현행 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수립'이라고 돼 있는 표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수립'이라는 표현은 '북한 정권 수립'으로 각각 수정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