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인 "차은택, 최순실 지시로 김기춘 만나…우병우 장모와 골프도"
'최순실-김기춘 연관성' 주장…"약 10분간 김종·정성근과 함께"
'동석' 정성근 前아리랑TV 사장 "김기춘 실장이 오라 해서 만나"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 측근으로 '문화계 황태자'로 불린 차은택(47)씨가 변호인을 통해 최씨 지시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난 적이 있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장모, 최순실 씨 등과 골프를 쳤다는 의혹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차씨의 변호인인 김종민 변호사(법무법인 동인)는 27일 오후 차씨가 구속기소 된 이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취재진과 만나 "2014년 6∼7월께 청와대 비서실장 공관에서 당시 김 비서실장과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성근 문체부 장관 내정자를 만난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당시 최씨가 차씨에게 '어디론가 찾아가 보아라'고 해서 지시에 따랐고, 그 장소가 청와대 비서실장 공관이었다는 게 김 변호사 설명이다.

여기서 차씨는 김 전 실장과 10분가량 면담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변호사는 모임 성격을 '인사하는 자리 정도'라고 설명했다.
 '문화계 황태자'로 군림하며 각종 이권을 독식한 의혹을 받아온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기소된 2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법무법인 동인 김종민 변호사가 기자회견을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계 황태자'로 군림하며 각종 이권을 독식한 의혹을 받아온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기소된 2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법무법인 동인 김종민 변호사가 기자회견을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당시 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거론된 정성근 전 아리랑TV 사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저는 당시 아리랑TV 사장으로 간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장관 내정을 고사하던 중이었는데, 김 전 실장이 저를 불러서 확답을 빨리 들어야겠다고 말씀했다"고 떠올렸다.

정 전 사장은 "당시 차관(김종)과 누구 한 사람이 왔던 것은 기억하는데, 그 사람이 그 사람(차은택)인 줄은 모르겠다"며 "기억이 잘 없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의 이날 발언은 최씨와 김 전 실장 간 모종의 관계가 있었음을 드러냄과 함께 당시 참석한 인물들의 면면으로 미뤄봤을 때 인사 관련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을 내포한다.

특히 김 전 실장은 최씨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최씨를 전혀 모른다고 줄곧 해명해왔는데 이를 뒤집는 증언이어서 주목된다.

차씨는 김 전 실장에게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을 소개해 원장 자리에 오르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는데, 김 변호사는 "차씨가 김 전 실장에게 송씨를 직접 소개했다고 전해진 건 오보"라며 "최씨에게 송씨를 추천한 것"이라고 말했다.

차씨가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김 변호사는 "차씨가 청와대에 2∼3차례 간 사실은 있지만, 밀라노 엑스포 업무 준비사항 보고 등 공식적인 업무를 위해 간 것이며 박 대통령을 독대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차씨가 경기도 화성 기흥컨트리클럽(CC)에서 최순실씨,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76) 삼남개발 회장, 최씨의 또다른 측근인 고영태(40)씨와 골프를 친 것에 대해서도 김 변호사는 사실이라고 전했다.

기흥CC는 우 전 수석 처가가 사실상 최대 주주인 골프장이다.

골프 모임의 시기는 우 전 수석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임명되기 전으로 전해진다.

김 변호사는 "모임의 성격과 당시 나눈 대화에 대해서는 모른다"면서도 "자리를 제안한 건 최순실씨로 추측된다"고 부연했다.

차씨는 우 전 수석과의 연관성을 의심받아 왔다.

이성한 미르재단 전 사무총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차은택씨에게 '이런 식으로 재단을 운영해도 문제가 없겠느냐'고 묻자 차씨가 '우 수석이 뒤를 봐주고 있어 문제없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사무총장은 차씨가 우 전 수석의 명함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우 전 수석은 최씨의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으며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정권 초기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9월 대정부 질문에서 "우 전 수석의 청와대 입성에 최씨와의 인연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김 변호사는 이날 차씨를 기소하면서 검찰이 밝힌 혐의에 대해서는 "회삿돈 횡령 사실에 대해서는 전부 인정하는 입장"이라며 "그러나 그 외에 나머지 3개 범죄사실에 대해서는 견해가 달라 법정에서 다툴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간 검찰 조사에 협조해 왔음을 재차 강조하면서 "앞으로 국정조사나 특검 수사 과정에서도 변함없이 일관되게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방현덕 이보배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