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사진=방송캡쳐)

“문형표 전 장관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24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금 대변인은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오늘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고 있다. 어제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은 조치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의결권 자문기구의 반대권고가 있었지만,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는 삼성물산의 합병 찬성을 결정했다. 합병으로 인하여 발생한 국민연금 손해액은 581억원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은 합병찬성 당시 국민연금의 상급기관인 보건복지부의 장관이었다. 청와대와 국민연금 사이의 연결고리인 것이다”고 꼬집었다.

또 그는 “2013년 KDI(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에 대해서도 박근혜 정부의 기초연금 공약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2015년 9월 메르스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지만, 불과 3개월만에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복귀했다”고 덧붙였다.

금 대변인은 “장관이 사임 직후 소속기관장으로 가게 된 인사도 이례적이라는 말도 있었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복지분야 지시사항의 수행자였으므로 너무도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문형표 전 장관은 의결권행사전문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에 대해 “아는 분에게 전문가로서의 의견을 물어본 것 뿐”이고 “어떤 의도를 갖고 전화를 드린 것은 하나도 없다”는 변명으로 책임을 면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문형표 전 장관은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의 위원장이었고,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는 직속 산하 위원회이다. 국민의 미래를 위해 연금개혁을 하겠다던 박근혜 정부가 왜 이재용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연금의 손실을 감수했는지 국민들은 묻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문형표 전 장관이 청와대와 삼성과의 거래에 관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 박근혜게이트가 국민의 미래까지 훔친 것인지 검찰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