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부총리 협의회…"안전사고 없도록 꼼꼼히 챙겨야"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번 주말 촛불집회와 관련해 "참여 인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평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해 달라"고 24일 지시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제10차 총리·부총리 협의회'를 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안전이므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상황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수도권까지 확산하고 있는 데 대해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력해 선제적이고 광범위한 방역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번 일로 닭·오리 등 가금류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AI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5일 경기도 AI 방역대책상황실을 직접 방문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현재의 국정 상황 속에서 국민 생활의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는 민생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국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대책을 연말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무조정실은 25일 '민생대책 점검회의'를 열어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임금체불 예방 등 기초고용질서 준수 ▲서민 주거 안정 등 주요 민생현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이번 겨울부터 서민들의 난방비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현재 논의 중인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방안을 12월 중순까지 조속히 확정해 시행하기로 했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8·25 가계부채 대책'의 후속 대책을 추진하고, 조선·해운·철강·유화 등 4대 업종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의 핵심 과제들을 조기에 이행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