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씨(60·구속기소)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대통령 대리처방'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강남구보건소가 대통령 자문의 출신인 김상만 녹십자아이메드병원 원장을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강남구보건소는 김상만 원장이 진료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하고 환자 진찰 없이 처방하는 등 의료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며 18일 검찰에 고발했다. 문제가 된 차움의원도 고발 대상에 포함됐다.

김상만 원장은 차움의원에서 근무하던 2011∼2014년 최순실·최순득 씨 자매 이름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주사제를 처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빚었다.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씨 자매의 진료기록부상에는 '박대표', '대표님', 안가' 'VIP' '청'이라는 단어가 총 29회 기재됐다.

최순실 씨 진료기록부에는 박대통령 취임 전인 2012년 3월부터 9월까지 '박대표' '대표님'이라는 단어가 4회 기록됐다. 이는 당시 박근혜 대표가 직접 진료를 받은 뒤 주사를 맞고 간 것을 최순실 씨 진료기록부에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통령 취임 후인 2013년 9월에는 '안가'(검사)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간호장교가 채취해온 박근혜 대통령의 혈액을 최순실 씨의 이름으로 검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순득 씨의 진료기록부에도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대표' '박대표' '대표님'이라고 기록된 흔적이 3회 발견됐다. 최순득 씨 이름으로 처방받아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사를 맞고 갔다는 게 조사 결과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