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도쿄올림픽 지원 로드맵 작성 경위·독일 승마연수 관여 등 조사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와 딸 정유라(20)씨를 특혜 지원한 의혹이 제기된 현명관(75) 한국마사회장이 22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았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후 1시 30분께 현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의혹 관련 사실관계를 장시간 조사했다.

마사회는 삼성이 회장사인 대한승마협회와 함께 작년 10월 2020년 도쿄올림픽 승마 지원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작성했다.

지난해 10월 작성된 이 로드맵은 협회가 마장마술 등 3개 종목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 유망주를 선발해 독일 전지훈련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회장사인 삼성이 4년간 186억원의 후원금을 지원하는 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승마계를 중심으로 사실상 정유라씨 단독 지원 로드맵이라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증폭됐다.

독일에서 훈련을 받고 있던 정씨를 지원하고자 박재홍 전 마사회 감독을 현지로 파견한 것도 마사회와 협회 간 협의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감독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최순실씨와 현명관 회장은 전화 통화를 할 정도이며, 정유라의 독일 승마연수에는 현 회장이 깊숙이 개입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검찰은 현 회장을 상대로 로드맵 작성 경위와 절차, 이면에 삼성 및 최씨 측과 모종의 협의가 있었는지 등을 캐물었다.

작년 9∼10월 삼성이 최씨 모녀가 독일에 설립한 '코어스포츠'(현 비덱스포츠)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280만유로(약 35억원)를 특혜 지원하는 데 관여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현 회장은 호텔신라·삼성시계·삼성종합건설·삼성물산 등 삼성 계열사에서 경영자로 활동했고 이건희 회장을 보좌하는 그룹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삼성과의 인연이 각별하다.

그는 지난달 마사회 국정감사에서 "로드맵 작성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정유라씨를 위해 마사회에서 승마감독을 파견한 것은 천만의 말씀이다.

승마협회에서 준비단장으로 보내달라고 해서 보내준 것뿐"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도 관련 의혹을 대체로 부인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달 8일 삼성전자 사옥, 승마협회 등과 더불어 한국마사회 내 현 회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증거를 확보했다.

한편, 검찰은 삼성이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지원한 1천억원대 후원금 가운데 일부가 정유라씨 지원에 쓰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자금 흐름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올 1월 문구업체 모나미와 99억원대 프린터·사무기기 관리 용역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 돈이 올림픽 후원금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모나미는 올 5월 해외 계열사를 동원해 230만유로(약 28억원)를 들여 독일 엠스데텐의 '루돌프 자일링거' 승마장을 사들였다.

이 때문에 삼성이 모나미와의 정상적인 용역 계약 형식을 빌려 정씨를 우회 지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