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해운대 엘시티(LCT)에 특혜대출을 해준 의혹을 받는 부산은행에 대해 공동 검사에 착수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부산은행이 지난해 1월 자금난에 시달리는 엘시티 측에 이른바 '브릿지론' 명목으로 3천800억원을 지원해 특혜대출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출은 부산은행과 메리츠종합금융증권을 비롯한 15개 대출 금융기관이 지난해 9월 엘시티 측과 1조7천800억원의 대출 약정을 체결하기 전에 이뤄졌다.

금감원은 한국은행과 공동으로 2주 전부터 부산은행을 포함한 지방은행 5곳의 기업 대출과 관련한 검사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 등은 21일부터 5일간 부산은행과 대구은행의 기업 대출 리스크 관리 실태 등 건전성을 검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국은행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공동 검사가 부산은행의 엘시티 특혜대출 의혹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금감원은 지난 14일 엘시티 사업과 관련한 금융권의 불법 대출 의혹에 대한 1차 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한은에서 4명, 금감원에서 2명이 각각 현장에 파견된 이번 공동 검사에서는 엘시티에 대한 부산은행의 특혜대출 의혹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