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사진=방송캡쳐)

“특혜의 결정판 부산 엘시티, 비리의 몸통 반드시 밝혀야”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17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장 원내대변인은 “몇 년 전부터 이영복 회장과 최순실은 매달 1000만 원 이상의 곗돈을 내는 ‘황제계’의 계원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이 회장은 도망 다니면서도 최근까지 곗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수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퇴진을 고민해야 할 박 대통령의 지시는 생뚱맞다. 박 대통령의 또 다른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가 아닌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다”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수백억 원대의 횡령과 사기혐의로 수배 중이던 해운대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은 100일이 넘게 도망 다녔다. 그러던 이 회장이 하필이면 이 시점에 자수를 한 배경을 두고, 혹시 또 다른 공작이 있는 것은 아닌지 뒷말들이 끊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원래 엘시티 땅은 토지의 용도변경 및 각종 인허가 문제로 사업 추진이 어려웠던 곳이다. 엘시티 사업 시행자인 부산도시공사의 민간사업자 모집공고 당시 요건을 보면, 주거시설과 오피스텔은 제외하게 되어 있었고, 사업지역 중 바다 쪽 건축물 높이는 60m로 제한한다고 되어 있었다. 채산성을 맞추기 힘든 조건들이었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이영복 회장이 낙찰 받은 이후 각종 규제들이 눈 녹듯이 사라져 버렸다. 엘시티(LCT) 시행사 측에서 사업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주거시설 도입을 요구하자, 아파트를 지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부산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해운대 해수욕장 인근 지역 난개발을 막기 위한 높이 규제 60m 마저 풀어준 것에 대해 엄청난 특혜라고 꼬집었다.

이어 “엄청난 특혜는 북악산 청와대에서 부산 해운대 앞바다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력과 연결고리가 있어야 가능하다. 최순실은 물론 박 대통령 측근 정치인이 개입했다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