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맞물려 경찰 내부에서 설왕설래

이른바 청와대 '문고리 3인방'중 한명인 안봉근 전 부속비서관이 '비선 실세'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그가 경찰 인사도 좌지우지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경찰의 한 고위급 간부 A씨는 17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이른바 청와대 실세라는 사람들이 경찰 등 공무원 인사에 개입한다는 것은 경찰 내에 상식으로 퍼져 있다"며 "지금 정부 들어 특히 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A씨는 "경찰 인사가 정치권 입김에 많이 휘둘린다는 것이 경찰 내 밑바닥 기초지식"이라며 "이른바 '친박 실세', 청와대에서는 안봉근이 문고리 3인방 중 경찰을 맡았다고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안봉근은 (박 대통령) 가방 들고 수행하던 것이 경력의 전부"라며 "경찰에 관해 아는 게 없는 인물이 경찰 인사를 좌지우지했다는 것 자체가 인사 시스템이 엉망이라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A씨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들어온 이후 경찰 고위직 인사가 비정상적으로 이뤄졌다고도 말했다.

그는 "과거에는 국가정보원이 경찰 인사검증 과정에서 경찰 보고서를 참고로 해 평판을 균형 있게 판단했는데 우병우 전 수석이 민정수석을 맡으면서 경찰 보고서를 배제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날 한 언론은 경찰 조직 내 한 경무관급 간부가 과거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한 총경급 간부로부터 "안봉근 비서관이 경무관 이상 경찰 인사를 다 한다고 알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경찰청 소속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은 경찰청장 추천을 받아 행정자치부 장관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청와대의 인사 검증 및 임명 과정에서 안 전 비서관이 문고리 권력으로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고, 이같은 관측은 정권 중반기부터 계속 흘러나왔다.

이에 따라 최씨 등의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문고리 3인방의 인사 개입 문제도 철저하게 규명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