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전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경기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증인 출석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15일 밝혔다.

박 전 부지사는 앞서 지난 10일 "지난해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 청와대 행정관이 전화해 K-컬처밸리 부지를 CJ그룹에 무상으로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힌바 있다.

당시 그는 민간기업에 경기도 땅을 공짜로 주는 것은 특혜라 거절했는데 청와대 행정관이 계속 요구해 이 문제로 3∼4차례 전화를 했고 1% 대부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도의회 K-컬처밸리 특위는 이에 따라 지난 14일 5차 회의에서 1% 대부율 등 K-컬처밸리 사업 추진과 관련한 특혜의혹을 심도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6차 회의에 박 전 부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박 전 부지사는 도의회 특위가 자신이 증인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남경필 지사를 대신 증인으로 부르기로 한 것에 심적 부담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6차 회의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으며 증인 출석요구서는 회의 사흘 전에 전달돼야 한다. 특위 활동기한은 다음 달 31일까지다.

박 전 부지사의 제안대로 경기도는 지난 6월30일 K-컬처밸리 테마파크 부지(23만7401㎡)를 토지가액(833억원)의 1%인 연 8억3000만원에 50년간 장기 임대하기로 CJ E&M의 자회사인 사업시행자 케이밸리와 계약을 맺었다.

케이밸리는 싱가포르 투자사 방사완브라더스가 지분의 10%(50억)를 가진 외국인투자기업으로 1% 대부율은 외국인투자기업에 적용되는 최저 이율이다.

도의회 특위는 페이퍼컴퍼니 의혹이 일고 있는 방사완브라더스의 실체 파악을 위해 조만간 싱가프로 현지 방문도 계획하고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